한수원(주), 스웨덴 SKB社와 협약 맺어 사용후연료 등
방사성폐기물관리 국제협력 확대 계기 마련

   
   
한국수력원자력(사장 金鍾信· 이하 한수원)이 14일 스웨덴 SKB(사장 Mr. Thegerstrom)社와 방사성폐기물 관련 기술정보의 교환 및 공동 연구개발(R&D)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SKB는 스웨덴 내 4개의 원자력 발전회사가 1972년에 설립한 스웨덴 핵연료 및 폐기물 회사로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최종 처분장(SFR), 사용후연료 중간저장 시설(CLAB)과 방사성폐기물 지층처분을 위한 지층의 안전성 및 암석의 성질 등 연구하는 지하연구시설(Äspö Hard lock laboratory) 등을 갖추고 있다.

스웨덴 SKB社와 협약을 맺음에 따라 앞으로 한수원은 방사성폐기물 사업에 대한 정보, 자료, 기술보고서, 출판물의 교환 및 상호 협의에 의한 방사성폐기물 관련회의 개최, 상호 전문가 파견 및 상호 협의에 의한 기타분야 등 방폐물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에서 선진기술을 습득 또는 공동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은 방폐물처분장 운영에 대비하여 해외 방폐물 기관과의 협력을 증진시키고 있으며 이번 MOU는 10월4일 스위스 NAGRA와 체결한 MOU에 이어 올들어 2번째 협약체결이다.

한편 스웨덴은 전체 10기가 운전 중이며 스웨덴 전체 소비전력량의 약 50%를 원자력발전이 담당하고 있다.

 홍보실 언론홍보팀장 최교서(☏3456-2130)
방폐물전략실 PA추진부장 최인림(☏3456-157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