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분야 전시 계획”

   
   
   
   
올 여름 7월 24일부터 “친환경농업! 자연과 인간을 지키는 생명산업”이라는 주제로 개최될『2009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에서는 유기농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장이 마련된다.

유기농분야는 유기농경작지, 토종작물원, 친환경농산물수확체험장, 생태터널, 동물농장 등으로 조성되는데, 유기농경작지에서는 유기농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유기농기술관, 친환경농자재관, 퇴비사, 지렁이분변토장, 노지경작지 등 유기농 실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고유가에 대비한 에너지 절감시설인 ‘지열냉난방시설’등이 전시된다.
 
유기농기술관에서는 미생물발효퇴비를 활용한 토양관리시스템과 천적을 활용한 생물학적방제와 직접 제조한 유기농 자재 등을 활용한 병해충관리, 토양여건에 맞는 각종 퇴비 전시 등으로 유기농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열대시금치 등 각종 쌈채류를 활용한 기능성채소와 구아바, 블루베리, 용과, 아떼모야, 알로에, 백년초 등 각종 아열대 과일 및 기능성 과채류 등 새로운 농가 소득 작목이 소개된다. 


친환경자재전시관에서는 유기농에 사용할 수 있는 자재 중 농촌진흥청에 유기농 목록 공시된 자재 중에서 토양관리 등에 필요한 자재를 전시하며,
지렁이분변토장에서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지렁이분변토 생산시설을 전시하여 가축분뇨를 재활용하고 지렁이분변토의 우수성과 천연자재를 활용한 천혜녹즙, 한방영양제 등을 전시한다.

토종작물원에서는 생태농막과 연못, 세계에서 가장 큰 쟁기끄는 소 모형, 원두막, 다랑논, 토종작물 포장 등 시골모습 재현을 통해 농촌의 정겨움과 토종의 우수함을 알릴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준비하였으며,
특히, 기장, 콩 등 토종곡물류와 당귀, 도라지, 더덕 등 토종약초류 등 다양한 토종 전시를 통해 토종자원의 보존과 교육자원으로 활용 할 계획이다.

친환경농산물수확체험장은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을 재배하여 가족단위 수확체험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유기농을 이해하는 기회와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였으며,  생태터널은 긴박, 수세미, 조롱박, 뱀오이, 동부갓끈 등 희귀한 작물을 심어 공원내 관람동선에 적절히 배치하여 더운 여름철 그늘을 만들어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한다.

동물농장에서는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우리 농촌에서 예부터 친근한 동물인 토끼, 오리 등과 왈라비, 흰색너구리, 반달곰 등 희귀동물을 관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관람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먹이주기체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