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송 세계유산등록추진위원회 출범 선언문

       
울진지역 자연경관의 주체이며 생태관광 이라는 미래의 경제적 가치를 비롯해 환경적, 문화적 가치를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의 세월 동안 간직한 울진금강송.

늘 푸름의 기상과 고결함으로 영원히 울진과 함께할 위대한 울진의 나무 울진금강송.
우리는 그 위대함과 고결함을 울진 미래의 새로운 주제로 삼아 보듬어 나갈 것이다.
지역과 변방의 경계를 넘어 세계와 인류의 중심에서 인간과 함께하는 가치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우리는 울진금강송의 주객관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울진금강송을 통하여 울진의 새로운 미래 가치를 창조해야 한다.
그 창조적 대안으로 국제기구 유네스코에 세계유산으로 등록시키는 것이다.

울진금강송의 미래적 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은 당대의 역사는 물론이거니와 미래의 역사를 위해서도 반드시 해야 할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의무이며 의미이다. 울진금강송의 환경적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은 지역의 희망이고 미래의 든든한 정신적 자본이다. 더불어 울진금강송의 주제는 인간과 자연이라는 담론으로 지역의 갈등과 대립을 소통하고 화합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 분명하다.

이제 우리는 첫 발을 딛는다.
이 걸음마가 어설프고 서툴어도 갈 것이다. 넘어지고 흔들려도 갈 것이다.
가다가 힘들면 쉬어가더라도 우리 모두 어깨 걸고 서로 격려하며 힘찬 걸음으로 함께 갈 것이다.
오늘 울진금강송 세계유산 등록 추진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울진금강송과 세계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하나, 우리는 울진금강송을 육성하여 자손만대 물려줄 자산으로 지켜나간다.
하나, 우리는 울진금강송을 지역의 모든 생태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한다.
하나, 우리는 울진금강송을 미래가치로 삼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
하나, 우리는 울진금강송을 지역의 새 주제로 삼아 미래의 희망을 만들어 간다.

2009년 5월 16일
울진금강송 세계유산 등록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