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금강송 세계유산등록추진위원회 출범사

        
▲ 임영수 위원장
오늘 금강송 수호를 위해 제를 올리는데 가뭄에 비가 내려 소나무에는 더 없이 좋은 날입니다.

백병산 자락 5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금강송 숲에서 자손만대에 길이 보전하고 울진인이 풍요롭게 살아갈 녹색 터전을 만들고자 함께 자리를 같이 하였습니다.

하늘에 빌고 땅에 빌고 산신령님께 빌었습니다. 울진 금강송을 불과 물, 바람, 병해충의 피해를 막아서 영원히 그 모습 지켜 더불어 살아가는 울진군민에게 긍지와 행복을 주도록 지극한 정성으로 우리 모두 빌었습니다.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천년의 문화가 베어있는 이 보배로운 숲을 세계 유산으로 등록 하고자 울진의 미래를 걱정하는 훌륭한 지도자들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울진 대게, 울진 송이, 명품 특산물들이 타 지역 브랜드로 날아가는 상황에서 울진 금강송 마저도 봉화춘양목, 안면도소나무, 대관령소나무로 또 다시 빼앗길 것입니까?

존경하는 지도자 여러분! 그리고 회원 여러분! 위기의식을 가지고 금강송을 지켜내야 합니다.
금강송만은 양보할 수 없습니다. 친환경의 고장 아름다운 울진군에서 가장 유명한 명품 브랜드가 바로 금강 소나무입니다.

우리 세계 유산 등록 추진위원회에서는 이곳 소광리 금강송과 천축산 불영사 계곡을 주축으로 울진 금강송 숲과 문화를 전 세계인이 공동으로 지키고 후손에 전승하여야 할 유산으로 영원히 남기고자 여러분들과 함께 세계유산등록의 힘찬 전진을 선언합니다.
세계 유산으로 등재가 되면 국제적인 보호와 인증을 받게 되므로 국가에서는 물론 유네스코에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므로 울진의 큰 자랑거리가 탄생 되어 군민의 자긍심을 높여주고 지역사회, 문화, 경제적 가치가 크게 높아지므로 그야 말로 울진 발전의 미래 전략 사업으로 가장 훌륭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유네스코 세계 유산등록이 쉽지는 않습니다. 등록될 때까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원님은 물론 여기에 모이신 지도자 여러분 울진 금강송 숲은 유산적 가치와 지속가능을 지닌 문화적 자연 자원이라는 것을 우리들 자신부터 확실하게 인식하고 군민모두에게 분명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울진군과 산림청은 유산을 어떻게 보전, 보호, 이용하겠다는 제도를 만들고 실천 노력해야 하며 전문가, 학회, 언론 모두가 금강송의 가치를 증명하고 지역주민은 금강송을 이용하여 질 좋은 삶의 가치를 추구하면서 보전에 자발적으로 동참해서 민 과 관이 같이 소통하고 이 모두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할 때 유네스코 심사위원들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동안 울진군에서는 2000년 국제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우리 금강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금강송 브랜드 특허와 금강송을 활용한 생태관광자원 혁신 사업추진 포럼 개최 등 부단한 노력을 하여왔으며 금년도 세계 유산등록 추진을 위하여 1억의 예산을 확보하여 용역을 추진 중이며 울진 국유림관리소에서는 소광리 금강소나무 숲길 조성, 명품 숲 인정 사업 등 지속적 관리와 보호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강석호 국회의원님께서는 금강송 보전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어 국회의원님, 울진 군수님과 산림청장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추진위원회에서는 금강송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 교육사업으로 소나무 강좌, 생태조사, 금강송 그림그리기, 사진촬영, 숲속음악회, 금강송축제등 이벤트 행사를 개최하고 학자,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 포럼 등을 개최하여 우수성을 증명해보이고 주민 소득 개발 사업으로 묘목생산, 특산물 개발사업 실시와  산불 예방, 솔잎혹파리방제, 제선충 예방, 도남벌, 난개발 억제등 보전 보호 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등 금강송의 지속적 관리보전 사업을 시민운동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울진군과 국유림관리소에서 적극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행사를 축하 해주시고 물심양면으로 성원해주신 불영사 주지스님을 비롯하여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특히 본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장소를 허락해주신 이만호 국유림 관리소장님과 관계관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 여러분 가정에 금강 소나무의 힘찬 정기가 흘러가서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5월  16일   위원장  임영수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