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논단 ■ 전병식 주필

오는 6.2지방선거부터 울진은 도의원 선거구가 바뀌고, 이에따라 기초의원선거구도 바뀌게 되었다.

처음 이 소식을 접했을 때 강석호의원이 지역에 대한 정치적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게리멘더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먼저 떠 올랐다.

울진읍을 중심으로 한 북부의 도의원 1선거구는 평해읍을 중심으로 한 2선거구인 남부 보다 인구수가 월등히 많다. 근남을 1선거구에서 2선거구에 편입시켜 남쪽 공천후보자의 당선가능성을 확실히 담보해 주자는 심산이 아닌가?

그리고 가장 많은 3명의 기초의원을 뽑는 다 선거구를 광역화하여 공천후보자들의 당선 가능성을 높여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강의원 사무실에 전화를 걸었더니. 울진 도의원선거구역 재조정 상황이나, 변경 기준 상·하한 인구수도 잘 모르는 지 가르쳐 주기 싫은 지, 정확히 답변을 하지 못하고, 변경된 안은 국회의 정치개혁특위의 안이었다는 것이다.

정개특위의 안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지역구 의원의 안이 아니냐. 지역구의원의 의견을 듣지 않고 울진군 선거구를 바꾸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지역구내 도의원 선거구역이 바뀌는데, 어떻게 왜 바뀌는지 모른다는 것은 선거구 개편의 저의를 감추려는 것에 다름아니라고 생각되었다.

정개특위의 간사인 영주출신의 장윤석 의원실에 전화를 걸어서야 울진도의원 선거구가 왜 변경되지 않으면 안 되는 지를 비로소 알게 됐고, 울진선거구의 개편에 강의원의 저의가 따로 있지 않았음을 알게 됐다.

그렇지만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러한 오해의 가능성은 기초의원 선거구역 광역화에 따른 문제점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지역신문사가 아니라, 군민중에서도 지역구 의원실에 울진도의원 선거구 조정에 따른 내용을 문의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울진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민감한 문제에 대해 정확히 안내하지 못한다면 어떤가! 여러가지 변명이 있겠지만, 내가 볼 때는 강의원의 광범위한 선거구가 가장 큰 원인일 수 있다. 강의원의 지역구는 울진을 포함 4개군이나 되어 챙길 일이나, 민원도 많을 것이다. 그런데도 보좌진은 다른 의원들과 같이 두 명 밖에 안 되니, 모든 일을 다 잘 꿰뚫고 있기가 힘들 것이다.

마찬가지다. 앞으로 울진군 다 선거구의 군의원들에게는 한 명씩의 보좌진이라도 붙여 주어야 할 판이다. 무려 6개 읍·면이 지역구인 기초의원이 전체 주민들과 교감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근남 원남 기성을 떼어내 한 명을 뽑고, 평해 온정 후보에서 두 명을 뽑을 수도 없다.

우리나라는 기초의원선거만 한 선거구에서 2~4명을 뽑는다. 중·대·소선거구제도에는 다 장단점이 있지만, 기초의원 선거만은 중선거구제가 더 적절할 수 있다.
울진의 기초의원 다 선거구가 광역화 됨에 따라 지역 대표성도 떨어지지만, 인구가 적은 지역출신의 능력있는 인물이라도 군의정에 참여하기 힘든 구도가 되었다. 근남 원남 기성 온정 서면 같은 지역이다. 다 선거구는 후포 인구가 훨씬 많고, 가 선거구는 서면보다 울진읍의 인구가 월등하다.

기성 이남 주민들은 평해와 후포 생활권으로 학맥도 후포고등학교 중심이다. 근남과 원남 사람들은 기성 이남 사람들을 거의 알지도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해와 후포지역 유권자들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근남 원남 출신에게 표를 주겠는가 하는 것은 상식이다.

그래서 울진의 기초의원 선거구를 울진 죽변 북면을 한 개의 선거구로 묶어 3명을 뽑고, 서면 근남 원남과 평해 후포 기성 온정을 각각 한 개의 선거구로 묶어 2명식 뽑는 안에 대해서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 다 선거구 광역화의 문제점도 해소하고, 생활권도 맞아 떨어지고, 지역 대표성도 보완할 수 있다. 그리고 인구가 적은 지역출신의 유능한 인사들에게도 의정참여 기회를 넓혀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