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계곡과 금강송이 어우러진 친환경의 고장 울진군(군수 임광원)에서는 “천년의 생명이 살아 숨쉬는 울진금강송 송이!”라는 주제로 10월 4일부터 10월 6일까지 3일간‘제11회 울진금강송 송이축제’를 울진 왕피천 친환경 엑스포공원 일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울진금강송 송이축제는 금강송이 빚은 신비의 명품 울진금강송이의 천년 맛과 독특한 향기가 있는 울진금강송 송이의 우수성과 전국 최대의 송이 생산지라는 그 역사성을 알리고 청정 울진의 이미지를 널리 홍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울진 친환경 엑스포 공원에서 펼쳐지는 울진 금강송 송이축제의 주요행사 내용은 농사, 송이 풍년을 기원하는 성류제(산신제)를 시작으로, 송이 품평회, 송이생태관찰, 송이맛보기, 송이경매전 등이 있으며, 체험행사로는 송이 체취 체험, 금강송 생태숲 탐방, 울진금강송 송이경매,친환경 고구마캐기 체험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전통 체험장 운영으로 전통주 시음회, 전통차, 전통음식 무료체험, 천연염색 등 다양한 체험공간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송이 채취 체험행사는 송이가 발생하는 산에서 직접 채취 할 수 있는 체험 행사로 1인당 1만원의 체험 참가비가 있고 9월 6일부터 9월 25일까지 예약 접수중에 있으며 송이체험 행사시간은 매일 2회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실시하며, 금강송 군락지 숲 탐방행사는 1일 2회 오전 9시 30분, 오후 2시 실시하며, 주요관광지 투어는 매일1회 오후 1시 셔틀버스가 운행될 계획이다.

전시 행사로는 울진금강송 목공예공모전 전시, 그림 및 분재전 전시와 울진 전통 발효식품「장, 장아찌 40종」과 울진 금강송주 및 막걸리 전시 및 시음, 천연염색, 규방공예 전시, 향토 음식 경연대회, 전통음식 무료시식 등 송이와 관련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축제 기간 내 특별행사로는 제13회 경북과학축전과 경북청소년페스티벌, 제3회 울진금강송 전국 마라톤대회, 제14회 생활체육 전국보디빌딩대회, 전국 관광사진공모전 전시도 연계하여 열린다.

또한, 울진금강송 송이 판매 장터 및 친환경 농·임·특산물 판매장터가 운영되므로 친환경 농·임산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여, 울진금강송 송이와 우수한 친환경 농산물을 적극 홍보하게 된다.

특히 축제기간 모든 입장객에게는 주요 관광지 입장료 및 온천 목욕료 30~50% 할인권을 지급하여 울진의 이미지를 대외에 널리 홍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특별행사를 실시함과 아울러,친환경 고구마 캐기 수확 체험은 행사기간 중 10월 5일부터 10월 6일 매일 오후 2시에서 3시까지 엑스포공원 동문 옆 농장에서 진행된다.

1일 선착순 50가족에게는 10kg의 고구마 캐기 수확체험으로 가족당 1만원씩 참가비를 받을 예정이며 울진 금강송 송이축제와 연계한󰡒제37회 성류문화제󰡓는 성류제향, 울진 봉평리신라비 전국서예대전, 각종 사진전시회 및 문화행사를 열어 문향 울진의 자긍심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금번 축제의 흥을 돋울 개막 축하공연은 국내 정상급 인기 및 지역출신 연예인이 출연하여 엑스포 공원 일대를 뜨겁게 달구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관람객들이 함께 호흡하고 함께 즐기며 감동하는 무대가 행사기간 내내 펼쳐진다.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 054-789-682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