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서

○ 대서의 시기와 의미

24절기 중 열두 번째로 소서(小暑)와 입추(立秋) 사이이며 음력 6월,양력 7월 23일 무렵이다. 대서에는 염소 뿔도 녹는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더위가 가장 심할 때이며 그 뜻은 큰 더위이다.

○ 대서의 풍속

대서 때 농촌에서는 김매기, 잡초베기 등 농작물 관리로 매우 바쁜 생활이 이어지며 참외, 수박 등을 수확하는 시기로 과일이 가장 맛있는 때이다. 대서는 중복 무렵인 경우가 많은데, 삼복더위를 피해 음식을 마련하여 계곡이나 산정을 찾아가 노는 풍습이 있다.

○ 삼복과 더위피하기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 10일 간격으로 나타나는 초복,중복, 말복을 가리키는 말이다. 일년 중 더위가 가장 심한 시기여서 삼복더위 라고도 하며 더위를 이기기 위해 예부터 개장국과 삼계탕을 즐겨 먹었다. 이처럼 복날 더위를 피하기 위해 한적한 숲속의 냇가로가서 보양식을 먹는 풍속을 복달임, 복놀이라고 한다.

또한 팥죽,수박, 참외 등을 먹으면 복날 더위를 피하고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여겼으며, 부녀자들은 복날 약숫물에 머리를 감으면 풍이 없어지고 부스럼이 낫는다고 하여 계곡물에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하는 물맞이 행사도 즐겼다.

□ 올해 대서(7.23)의 날씨

○ 대구와 경상북도는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음.
○ 대구의 아침 최저기온은 25도, 낮 최고기온은 35도가 되겠음.
○ 바다의 물결은 동해전해상에서 0.5~2.5m로 먼바다에서 약간 높겠음.

                     <최근 10년(2004~2013)간 대서(7.23)의 기온>

                                           대구기상대 053) 952-0366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