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권정생 문학관, 청송 객주 문학관 기행


2014년 11월 8일(토) 울진고등학교 연호 도서관 도서부원, 향나독서토론 동아리, NVP문학토론 동아리 학생 30명은 문학 기행을 다녀왔다. 안동의 권정생 동화나라, 청송의 객주 문학관을 둘러보며 문학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졌다.

깊어진 가을 진행된 문학기행은 삶에서 문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했다.
권정생 동화나라와 생가에서는 2시간 동안 문학해설사님이 동행하여 권정생 선생님의 삶과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을 듣고, 짧지만 권정생 선생님의 시 낭송 시간도 가졌다. 권정생 선생님은 훌륭한 문학가로도 알려졌지만 평소 무소유의 삶을 살다 가신 것으로도 널리 알려진 분이시다. 

권정생 선생님의 생가를 둘려 보고 나오면서 한 학생은 “권정생 선생님은 물질주의 현실에서 평생 홀로 사시며 미래 세대에 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문학 하나만을 생각하며 사셨는데, 돌아가면 조금이나마 선생님의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라는 말을 남겼다.

청송의 객주 문학관은 김주영 작가님의 소설 ‘객주’의 주 무대인 전국의 전통시장과 보부상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의 작품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평소 접하기 힘든 예술작품(조형미술)이 전시되어 있어 감상의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울진고등학교 (☎054-782-171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