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비축미 톤백수매로 영농비 절감


울진군(군수 임광원)에서는 기상여건의 호조에 따른 쌀 생산량 증가로 판매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지만 지역농협을 통한 친환경벼 계통출하 및 공공비축미 매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농업인들의 시름을 덜게 되었다.

울진군에서 생산되는 벼는 45만여 가마(조곡40kg)로 예상되며 이 중 15만여 가마가 공공비축미곡 및 친환경벼 등으로 시장에 출하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자연재해 등 식량위기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공비축미곡 매입계획량은 53천여 가마로 이는 전년대비 176% 수준으로써 농가희망 전량 매입 가능한 물량이다.

또한 공공비축미 매입에 따른 농업인들의 편의도모 및 영농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군에서는 대형포대(톤백)벼 매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지역농협에 시설장비(톤백저울, 곡물이송기, 톤백용포대등)와 농가에 건조료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시책에 힘입어 톤백수매 매입량이 2012년 시행초기에는 6%에 머물렀으나 지난해에는 40%수준에서 금년에는 60%를 웃돌아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창열 친환경농정과장은 “농업인들이 체감 할 수 있는 농업복지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농촌에 활력을 주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며 “현장의 농업인들도 정책의 효과를 바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농정과 유통경영팀 (☎ 054-789-678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