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 육성하는 H2O 교육 프로그램


울진고등학교(교장 서정우)가 ‘지성, 덕성, 체력의 전인적 발달로 꿈과 끼를 키우는 울진고 H2O 교육 프로그램’으로 2014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전에서 경상북도 ‘최우수학교’, 전국대회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울진고의 우수사례 중 하나는 ‘수업 속에서 꽃피는 바른 인성’을 실현하기 위한 교실수업개선이다. ‘거꾸로 교실, 하브루타를 활용한 창의성 영어 수업, 생활 속 원리를 적용한 수학 수업, 이해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Story-Board 과학 수업’ 등은 민주적 정보 공유에 기반한 수평적 관계 형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배려와 나눔의 실천 등 인성적 요소를 교실 수업 속에서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울진고의 진로 동아리는 학생들의 진로 희망과 연계된 특성화하였다는 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긍정적 모델로 인정받았다. 울진고의 진로동아리는 학생들의 진로 관련 검사 및 학생 희망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선발하고 있으며, 주중 확보되어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4시간을 운영함에 있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사이의 연계성, 자율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 각 부문 사이의 통합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학교 텃밭을 활용한 노작봉사 프로그램은 작물 생산 과정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노동에 대한 긍정적 성찰에 도움을 주었으며, 과학 동아리 시간 식물 관찰, 지역 어린이집 연계 프로그램, 작물을 활용한 요리 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었다. 한편 주중 1시간 확보되어 있는 독서 프로그램도 학생들의 인성 및 교양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내실 있게 운영된 사례로 평가받았다.

울진고의 창의적․융합적 과학 교육, 또래학습도우미 프로그램인 COMBI Project(3학년)와 또래학습동아리(2학년), 수학활동동아리(1학년) 등은 구성원들 사이의 협력 학습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배려와 나눔을 몸으로 체득하는 데 도움을 되는 프로그램이며, 경북 과학교육 우수학교로 지정된 울진고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학생 발명 특허 출원(25명), 전국과학전람회(우수상), 경북학생발명경진대회(은상)’ 등 농어촌 학교로는 보기 드문 큰 성과를 달성하였다.

서정우 교장은 ‘전국대회 우수학교로 선정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한마음 한뜻으로 더불어 열어가는 행복한 교육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운영을 통해 행복이 넘치는 학교로 만들기 위해 또 다른 큰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진고등학교 (☎054-783-2376)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