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학부모가 자랑스러워하는 행복한 학교 만드는 데 기여


                서정우 교장
울진고등학교 서정우 교장은 5월 15일 오전 10시 도교육청에서 개최한 제34회 스승의 날 기념식 유공 정부 포상에서 영예의 옥조근정훈장을 수훈하였다.

서정우교장은 전국에서 가장 교통의 오지인 울진군에서 공모교장으로 3년 동안 근무하면서 자율형공립고, 기숙형공립고, 교과교실제 등 국가 교육정책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성공적인 공교육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자랑스러워하고 만족해하는 좋은 학교로 만드는데 기여한 공로로 인정을 받았다.

동아리활동을 주당 2시간씩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학생들이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에 사제동행 작은 문화제(노래, 댄스, 작품 전시, 밴드 연주, 현악 오케스트라 연주, 1분 발언 등 다양한 활동) 개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등을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끼를 발산하고 긴장감을 해소해 줌으로써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활동으로 2013년과 2014년 연속으로 일반계고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 학력 우수 및 학력 향상 우수학교, 교육과정 운영 최우수학교,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는 4년 연속 학력 향상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전국에서 상위 1% 학교에 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로 인정해주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진학지도 부문에서도 3년간 농어촌학교에서는 쉽지 않은 서울대 3명, 고려대 2명 등 수도권 대학에 29%, 경북대 26명 등 지방국립대에 24%의 학생을 진학시키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어 학부모와 지역민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1,2등급 비율 전국 상위 30개 시·군·구 중 울진군이 영어A 전국 1위, 국어A 전국 17위를 차지하는데 견인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지역민과 교육관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KBS TV방송 뉴스에 모범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명문학교로 만들기 위해 울진 군청과 MOU 체결을 통해 매년 2억원의 재정 지원을 확보하고 한울원자력본부와 MOU를 체결하여 연 1억여원의 재정 지원을 확보하는 한편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교실에 55인치 스마트TV 18대를 현물로 지원을 받았으며,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목적 경기장, 풋살 경기장, 건강체력교실 등을 신축하였다.

서교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헌신적인 활동으로 경북 교육 발전과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경상북도교육청 사교육경감 및 창의경영학교 운영 컨설팅 위원, 학교도서관 발전위원회 위원, 경북교육청 주요업무계획 진단평가 위원, 도학력평가 분과위원장, 학업성취도평가 지도위원, 고입 논술고사 외 각종 고사 출제 및 채점·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하였으며, 울진군 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 위원, 한울원자력발전소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였다.

학교장과 교감 대상으로 학교 경영 우수 사례를 발표하여 학교 경영을 일반화하는데 기여하였으며,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비롯하여 각종 직무연수에 강사로 출강하여 후배 교사들의 교육 역량 강화에 힘썼다.

교감 시절에는 기숙형공립고 운영, 2009 개정 교육과정·학교문화개선·수준별수업 연구시범학교 운영 등 국가 교육정책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장학사 시절에는 학업성적 평가 방법 개선, 권역별 학교도서관 지원센터 구축, 학교장 경영 능력평가를 추진하는 등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타 시도교육청에서 벤치마킹해 가는 사례가 많았다.

교사 시절에는 교사 생활 대부분을 일반고에서 3학년 담임을 하며 열성적으로 진학 지도를 하여 대학 입시 결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독서 지도를 통해 각종 독후감상대회와 논술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입상 지도 실적을 보였다.

울진고 권오협 교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헌신적인 활동으로 경북 교육 발전과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신 교장 선생님의 수훈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울진고 교육 가족이 모두 기뻐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울진고 학교운영위원회 원형래 운영위원장은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서정우 교장 선생님께서 훈장을 받게 되어 정말 자랑스럽고, 그동안 학교 발전을 위한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울진고등학교 (☎054-782-171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