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노인요양원(원장 전병호)은 2020년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종호) 사업자 지원사업으로 “어르신 기능적 보행기능 재활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구축한 보행기능 재활시스템은 위니즈사의 워크메이트 제품으로 효과적인 재활훈련을 위하여 신개념 치료법을 적용한 재활시스템이다. 최근 전문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도내 요양원에는 한울원자력본부 사업자지원사업으로 울진군노인요양원이 최초로 설치했다. 그리고 보행기능이 약화된 어르신들이 슈트를 착용하고 보행레일을 따라 훈련함으로써 낙상위험 없이 안전하게 보행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다양한 게임을 병행할 수 있어 보행훈련 뿐만 아니라 전신재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4명의 요양원 입소 어르신의 80% 가량이 보행훈련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난 2월 개원한 주간보호센터 어르신까지 이 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재활시스템 구축 효과는 더욱 더 증대될 것으로 본다.

이로써 울진군노인요양원은 기능적 보행훈련 재활시스템을 활용한 재활훈련으로 어르신들의 잔존기능 유지 및 향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역사회로의 복귀 기회 제공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 복지실현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번에 설치한 재활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하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보조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 참조사항
원자력 사업자지원사업은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주지법”) 제13조의 2에 의거 원자력발전 사업자가 “자기자금”으로 시행하는 지원 사업으로 교육 장학지원, 지역경제협력, 주변환경개선, 지역복지, 지역문화진흥 등 지역발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사업이다.


                                                        /김정순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