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나리 에세이... 책나물 출판사 刊

 

가장 사적인 한국 여행시리즈의 첫 책. 이 시리즈는 누군가의 개인적 시선이 보여주는 지역의 재미와 의미를 찾아 나선다. 그 첫 번째로 울진이야기가 세상에 선 보이게 된 건 반가운 일이다. 저자는 울진의 외갓집에서 할머니와 함께 한 일 년을 사진과 글로 엮었다.

저자에게 미지의 세계였던 강릉과 포항 사이, 작은 마을 울진이 어떻게 죽은 뒤 그 바다에 뿌려지고 싶을 만큼특별한 장소로 의미를 더해 가는지, 그 일 년의 시간을 저자는 특유의 재치 있는 입담으로 풀어냈다. 저자에게 울진은 아름다운 강산 그 이상의 의미로, 아빠와 엄마가 태어난 곳이자 내 엄마의 엄마가 발붙이고 살아가는 터전이기도 하다.

 

 

저자는 엄마가 선생님으로 근무했던 곳을 둘러보고, 결혼한 지 4년이 지났을 무렵의 젊은 엄마가 남겨둔 메모를 발견하고는 애틋해지기도 한다. ‘엄마의 엄마할머니는 불쑥 찾아와 함께 살며 여행기를 준비하겠다는 손녀를 말없이 품어준다.

산 깊고, 물 깊고, 인심 깊은 울진의 사람들 또한 인상 깊게 책에 담겼다. 마을에서 우연히 만난 저자에게 흔쾌히 말동무를 해주고, 당신들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때론 끼니 신세도 지게해 주는 사람들. 풍경에 반하고, 추억에 반하고, 사람에게 마저 반하는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겼다.

한적하면서도 생활이 숨 쉬는 울진의 매력을 듬뿍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편집부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