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향인 기업 탐방 ... 주식회사 탑프라

이승윤 회장, 창업 20년 고속 성장

2021년 1,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탑프라 이종엽 사장 
탑프라 이종엽 사장 

 

 

 이종엽 사장 집무 장면 
 이종엽 사장 집무 장면 

주식회사 탑프라는 건축`산업용 실리콘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동업계 매출 1위 기업이다. 이 강소기업을 창업하고 일구어 온 분은 울진사람 이승윤 회장이다. 그는 울진읍 읍남2리 말루 출신으로 울진중 17, 울진고 19회를 졸업했다.

이 회장은 20003월 회사 설립이후 2020년까지 20년간 대표이사직을 맡았다가, 2021년 이종엽 부사장에게 대표이사직을 넘겨주고, 회장에 취임했다.

이 회장은 대표이사 재직시 포장재의 내용물 토출장치 실용신안획득 및 기술 혁신형 INNO-BIZ선정, ISO9001, ISO14001, KS, 벤처기업 등을 인증받았고, 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내 최초로 기능성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제조설비를 도입했다.

 

탑프라 생산 제품들 
탑프라 생산 제품들 

 

현재 공 카트리지의 월 생산량은 1,000만개로 국내 업계 최대 생산설비 및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변성 실리콘, 특수 실란트/접착제 등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냄과 동시에, 전기전자/산업용 실리콘 제품 등을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다.

탑프라가 단기간 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 회장의 회사를 직원들의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는 운영방침 때문이었다. 이 회장은 임직원들의 자기개발 장려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 임`

 

직원복지를 확대하고, 수직적 기업문화에서 수평적 기업문화 풍토로 바꾸어 자발적인 생산성 증대를 가져오게 했고, 최상의 품질유지를 달성할 수 있게 했다.

최근에는 한정된 국내시장을 넘어, 빠르게 변화되어가는 해외시장 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중국에 장자강 공장을 건설하는 등 동업계 세계 최고가 되려는 목표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 자랑스런 출향인 기업이다.

 

 

회사소개

 

음성 본사 
음성 본사 
음성 1공장 
음성 1공장 

 

진천 2공장 
진천 2공장 

 

2000년 경기 안성에서 설립되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실란트용 카트리지(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기 위해 생산 설비를 도입하고 독일기술을 도입하여 국내 자체 생산에 성공하였다. 이는 제품 국산화 및 국내 실리콘 산업의 대중화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국내 실란트용 카트리지 시장의 약 60% 점유율에 달하는 경영성과를 달성하였다.

 

이승윤 회장은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2003년부터 자체 생산한 카트리지에 실리콘 내용물 포장사업을 시작하였고, 2011년에 실리콘 제조설비를 도입하여 당사 고유 실리콘 브랜드인 ‘topseal’ 상표를 출원하여 본격적으로 실리콘 시장에 뛰어들었다.

 

공장 내부
공장 내부

 

공장 내부2 
공장 내부2 
공장 내부3
공장 내부3

 

자체 생산한 카트리지의 활용, 지속적인 제품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20123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하여 꾸준한 연구개발로 우수한 품질의 실리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시장 점유율 약 10% 달성했다. 이후 고성능의 실리콘을 개발하여 국내유일 카트리지 생산과 실란트 생산공정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현재는 중국 법인 성원 탑프라를 설립하여 세계시장을 석권해 나가고 있다.

 

 

수출

탑프라는 국내뿐만아니라, 해외 수출을 통한 매출 증대 및 해외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약 10여년간 꾸준한 직-간접 수출을 했으며, 2014100만불 수출의 탑을 시작으로 2021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산업포장 표창,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을 함께 수상하였다.

 

수출실적 (단위: $)

 

구분

2019

2020

2021

직수출

3,696,565

6,344,873

8,806,203

 

수출 천만불 달성 
수출 천만불 달성 

 

이외에도 중소벤처기업진흥 공단, 코트라, 한국 무역협회 등의 지원을 받아 매년 2~3회의 해외 박람회 참가하여, 현재 동남아 (베트남/필리핀/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 등) 와 기술수준이 높은 미국/일본/호주 등 총 15개국 이상에 탑프라의 제품이 수출되고 있다.

 

신기술 개발 및 연구개발 활동

탑프라 연구소에서는 건축용 실리콘과 더불어 산업용 실리콘에 기술 개발을 집중하고 있으며, 특수 제품도 많이 개발했다. (실리콘 제조와 포장에 관련된 국내 특허 3, 실용신안 1개를 보유)

 

고용창출

탑프라는 사업 확장으로 제조설비 확충 및 인력 고용, 사출설비 및 실리콘 제조설비의 꾸준한 투자를 통하여 생산능력을 증대하고 있다. 상시근로자수는 현재 2021141명으로 해당기간 동안 33%의 고용증대가 이루어졌다.

 

복리후생제도 시행

탑프라는 자녀 고`대 학자금 지원, 각종 경조사비 지원, 사내외 기숙사 운영, 무료 구내식당 운영, 생일 축하금 지급, 명절 상여금 지급, 연 성과급 지급, 단체상해보험 가입, 사내 체력단련실 운영 및 경비 지원, 사내 동호회 운영 및 비용 지원, 우수사원/장기근속자 포상, 워크샵 및 체육대회 진행 등을 도입 등으로 직원들에게 행복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회사이다.

 

인재육성

직원들의 자기개발을 위해 업무 관련 자격증 취득 시 수험비용 100% 지급, 영어, 중국어 등의 어학 수강비 지원, 사내 멘토링 운영, 직무교육 등 인재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결과, 2021년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 부분 중 ! 좋은 중소기업 상... 행복한 일자리 부분(국무총리 상)’ 상을 수상했다.

 

 

 

 

/서울지사 김성수 수석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