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국가철도망 (26~ 35) 계획 대비

동대구`김천`영주`울진`포항`동대구

경북도, 철도망 기본구상 용역 발주

 

경북도는 중장기적인 도로,철도망 확충 계획을 통해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통합신공항 특별법 시행에 따른 신공항 활성화를 위해 도로망을 확충하고, 도내 어디서나 1시간 내 접근이 가능하도록 순환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도로 부분에서는 사업 분야를 고속도로, 국도,국가지원지방도 분야로 나눠 접근한다.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성주~대구 노선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을 추진 중인 북구미~군위, 읍내~군위 노선 등 고속도로 확충을 추진한다.

향후 제3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26~ ́30)에는 군위~서안동, 의성~신공항, 북군위~포항, 성주~군위 노선 등을 반영시켜 고속도로망을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지방 재정이 부족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신공항 인근의 지방도를 국도와 국지도로 승격 추진해 국비 확보를 통한 도로망 확충도 추진한다.

또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26~ ́30)에 신공항과 관련된 15지구를 반영하도록 국토부에 건의해 신공항 접근성을 높이고 활성화를 추진한다.

철도 부분에서는 도청신도시, 통합신공항, 대구광역권 등을 아우르는 순환철도망을 구축함으로써 경북 주도의 지방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11지구(일반8, 광역3) 중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된 문경~김천선을 포함해 대구경북 광역철도 등 신규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고 있다.

아울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26~ ́35) 수립에 대비해 경북도 철도망 기본구상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신공항 중심의 대구경북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서대구~신공항~의성~영천~동대구를 잇는 순환형 철도망을 구축하고, 지역거점을 연계하기 위해 동대구~김천~문경~영주~봉화~울진~영덕~포항~영천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지난 4월 통과된 신공항 특별법으로 탄력을 받은 대구경북신공항을 활성화하고 이와 함께 경북도 전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기반시설(SOC)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밝히며,“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므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한 사회기반시설 사업의 우선적 추진의 필요성을 중앙부처에 적극 설명하고 알려 이를 반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태규 취재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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