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도서 확충, 디지털화

올해 영덕, 영양도서관 건립

2024~2028 경북교육청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수립

경북도교육청은 ‘2024~2028 경북교육청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을 수립하여 본격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주요 중점사업으로 △도서관 건립 △장서 확충 △공동보존서고 설치 △청소년 메이커 공간 구축 △해외 도서 기증 등으로, 5년간 2,400억여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종합계획에 따라 ‘지식정보의 확장과 미래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도서관’을 목표로 4대 전략, 10개 정책과제, 27개 실행 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5년간 1,800억 원을 투입해 △2024년 영덕․영양도서관 △2025년 예천도서관 △2026년 포항․영천․칠곡도서관 △2027년 구미도서관 △2028년 김천․경주도서관 등 총 9개 도서관에 대한 신설․이전 건립 또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지식정보자원 확충을 위한 도서․전자책․전자저널 등에 매년 55억여 원, 총 277억 원을 투입해 장서를 확충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ICT 시스템 구축 △미래 기술 체험 공간 △미디어 창작실 △메이커 스페이스 등 미래 사회를 대비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제공한다.

아울러 경북교육청 도서관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 △미래 교육 학부모 아카데미 △인문학 아카데미 △찾아가는 행복 시(詩) 콘서트 등의 사업 추진으로 인문학센터의 역할을 강화한다.

또 이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장애인․다문화․어르신․임산부 등에 대한 차별 없는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여 지역주민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케 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도서관 종합 발전계획을 계기로 도서관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자료를 확충해 청소년들의 문화 놀이터를 만들겠다”라며, “경북도민 누구나가 경북교육청 도서관의 문화복지를 체감할 수 있도록 발전적 변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배정아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