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아니면 기회는 없다' 는 절실함으로

군민과의 직접 만나는 소통시간 늘일 것

손병복 울진군수.... 신년 특집 인터뷰

√민선8기 취임 후 공약 이행 등 주요 업적에 대해

 

민선8기 취임 후,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수치 상으로는 87개 공약사항 중 3분기 기준 완료 27건, 추진 중 59건으로 1건을 제외하고는 모든 공약이 이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루어 온 민선8기의 성과는 단순히 공약이행 건수로 평가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열악한 교통여건과 인적자원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선정되었고, 또한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역대 최고의 대회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군 단위에서는 쉽게 이룰 수 없는 성과가 가능했던 것은 군민들이 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군민들의 믿음과 희망이 헛되지 않도록,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울진군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울진군수로 재임기간 특히 군민들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을 위한 군민들의 단합된 힘을 보았을 때입니다.

행정에서도 수소 관련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후보지 선정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습니다만, 군민들이 서명운동을 해서 우리군의 의지를 보여 준 것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10여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2만명이 넘는 군민들이 서명에 참여해주셔서 울진군의 국가산단 유치에 대한 염원을 표현해 주시어 후보지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군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가장 아쉬웠던 일이라면...

 

지난 한 해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및 각종 현안 문제를 위해 직접 발로 뛰다보니, 관외 지역을 방문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군민들과의 만날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군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민원섬김데이, 군수직통문자메세지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민들께서는 한 번이라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하십니다.

그래서 올해도 발로 뛰어야 할 일이 많지만, 군민들과 많이 만나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수소산단 생산유발효과 7조, 고용유발효과 2만명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기여

후보지는 울진교통망 확충 큰 명분 부여

1천만 관광객 위해 사계절 오션리조트 유치

영덕~ 동해 동해선철도 올해 12월 개통

 

 

√향후 주요공약 및 주요업무 구상 및 추진계획에 대해

 

2024년은 지금껏 구상하고 마련해 온 틀을 실천하고 실행에 옮기는 중요한 해입니다.

이를 위해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 확보▲울진관광1,000만 시대 준비 ▲ 경쟁력있는 울진형 산업기반 구축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 ▲사람 중심의 감동주는 복지서비스 제공 ▲군민이 공감하는 섬김 행정 등 6개의 전략 사업을 추진해갈 계획입니다.

먼저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국가수소산업단지를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공사는 수소산단의 운영전까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역업체 참여기회 확대 등을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쨰 울진 관광 1,000만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사계절 오션리조트 투자유치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야간경관 명소 조성과 전국 최고의 맨발걷기 체험코스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우수한 특산물과 더본코리아의 역량을 결합한 특화된 먹거리 단지를 개발하고, 평해 남대천 단오제를 울진군 대표 문화축제로 육성해나가겠습니다.

세번째 경쟁력 있는 울진형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서, 소상공인을 위한 시장경제 활성화, 기계화와 유통효율화를 통한 농업대전환, 물류대혁신을 통한 어업대전환, 돈이 되는 경제임업 기반 조성의 산림대전환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네번째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전기요금 확대 지원, 도시가스 추가 보급 등 에너지 복지정책과 더불어, 생활기반 인프라 구축, 재해위험지역 개선 사업 등을 실시하여 군민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번째 사람 중심의 감동 주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취약계층 약자복지 강화와, 어르신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확대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섬김행정 실현을 위해, 군민섬김데이와 직통문자 민원창구 운영을 지속하는 등 군민과 소통하며, 신속하게 민원이 처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군민들의 정책 참여기회 확대와 전 공직자가 먼저 인사하는 섬김문화 실천에 앞장서 갈 계획입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 개선과 직무역량교육 강화 등으로 최고 수준의 행정 리더십을 확보하겠습니다.

 

 

 

 

√원자력수소 국가산단 추진 상황 및 전망은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이후 다음 절차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하는 것입니다. 우리 군은 다른 국가산단 후보지보다 빨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는 것을 목표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업수요 사전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 2025년까지 국가산단 실시계획 승인 등의 단계를 거쳐서 2026년 착공을 하고, 2029년 준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원자력전기가 국가산업단지에 직접 공급될 수 있도록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위한 노력도 이어갈 예정입니다.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약 152만㎡ 규모로 약 4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산업단지인 만큼 조성 후의 경제적 파급효과 또한 막대할 것입니다.

7조가 넘는 생산유발효과와 2만 명이 넘는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단순히 울진군만이 경제적 효과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기후위기 시대 전세계적인 과제인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울진의 교통 상황 개선에 대한 방안은

 

울진군은 교통오지 탈피를 위해 다양하게 방안을 모색하고 사업들을 추진해 왔습니다. 먼저 군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리고 계신 동해선철도 개통이 올해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더불어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이 동시에 완료되면, 포항에서 울진까지 40분, 울진에서 삼척까지 20분 소요될 것입니다.

서산~울진 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13개 시장군수 협의체를 통해 강력히 요구해 갈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발전의 필수적 성장동력인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국도 88호선 선형개량 공사도 올해 12월 준공으로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국도 36호선 4차로 확장포장사업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과, 영덕~삼척간 고속도로 (남북10축) 건설계획의 제3차 국가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토부에 강력히 요구할 계획입니다.

울진군 교통의 문제는 단시간 내에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재개되고,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교통망 확충을 위한 큰 명분이 만들어졌습니다.

작년 경북 국가산단 성공 조성을 위한 현안회의 자리에서 국토교통부 장관님에게 철도, 고속도로 등이 없는 울진군의 상황과 교통망 확충이 필요함을 건의했습니다. 앞으로도 국토균형발전 등과 연계하여 교통망 확충을 위해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관광객 1,000만 유치 전략 및 진행 상황은

 

울진군은 천혜의 자연 경관과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만, 관광객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이에 우선 관광객이 오매 머물 수 있는 체류형 관광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해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 해는 사계절 오션리조트 투자유치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해 갈 예정입니다

또한 경상북도 경관디자인 공모 사업에 선정된 후포 등기산 야간경관 개선 사업을 비롯해 주요 관광지 일원에 특색있는 경관조명을 설치해서 야간에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해 갈 것입니다.

죽변해안 스카이레일은 그동안의 문제점을 전면 개선하고, 전 구간을 운영해서 울진군 대표 관광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맨발걷기 코스 개발, 평해 남대천 단오제 등 울진만의 특색이 있는 관광프로그램 마련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임기 동안 꼭 이루어 내고 싶은 일은

 

임기 동안이라는 단서를 떠나서, 울진군수로서 무엇보다 꼭 이루고 싶은 일은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를 통해, 울진군이 수소생산을 선도하는 도시의 목표를 이루는 것입니다.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지방소멸, 인구소멸의 위기에 놓인 울진군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단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기간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대로 실천해야 나가야 하는 일입니다.

저가 시작한 만큼 그 마무리까지 해서, 울진군이 새롭게 도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 군민 당부 인사말을...

 

군민 여러분, 2024년은 울진군에 무엇보다 중요한 해입니다. 지금까지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울진 건설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실천의 해입니다.

지방교부세 감소로 지방재정 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강한 행정 실행력으로 군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기회는 없다’라는 절실함으로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가오는 설 명절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울진신문 특집부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