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 위한 슬레이트 제로화

1급 발암물질 석면으로부터 군민보호

 

울진군(군수 손병복)은 탄소중립 실천과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포함된 슬레이트로부터 군민 건강보호와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슬레이트 제로화사업의 일환인‘2024년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지원 사업’ 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 되었으며, 올해는 9억3,000만원의 예산으로 주택 슬레이트 철거 210동, 비주택 슬레이트 25동, 지붕개량 9동 등 244동의 슬레이트 철거 지원 및 방치된 슬레이트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군민 건강 보호와 주거환경 개선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지원 한도는 주택 최대 700만원, 창고나 축사 등 비주택 슬레이트 경우 일반 가구와 우선지원 가구에 대한 구분 없이 최대 200㎡ 까지 무상철거 지원한다.

 

 

단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등 우선지원 가구의 경우 주택 슬레이트 철거는 전액을 지원하고, 지붕개량은 1동당 1,000만원 범위에서 지원된다.

신청접수는 울진군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해서 해당 건축물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되고, 예산이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 받을 예정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군민 건강 보호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슬레이트 처리 및 주택개량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신청을 부탁 드린다”라고 말했다.

 

/김남일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