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4일 자, 영남일보 [취재수첩]

울진주재 원형래 기자

원형래기자〈경북부〉

울진군이 '원자력수소국가산단'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이어 '전기사업법 개정'을 통해 미래 청정에너지 산업의 핵심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울진군은 '기회발전특구'로의 첫걸음을 내딛고 있다.

지난 2월6일 공포된 전기사업법 개정안에 따르면 발전 용량과 송전용량의 불일치로 인해 송전하지 못하게 된 전기를 발전소 인근 지역에 위치한 신규 시설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울진군은 송전 제약이 해소돼도 무탄소 전기를 국가산단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집중하고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원자력 수소 국가산단은 원자력 전기의 공급이 필수적인 상황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 한수원과의 협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소하고자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이른 시간 내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강한 해결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또 기업 수요가 충분하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울진 국가산단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빠르게 진행하고 지원책을 집중하기 위한 조치로 지역발전과 더불어 미래 청정에너지 기술의 중심지로서의 가능성을 정부가 확인한 것이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발표 후 정부에서 울진군을 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교육부에서 추진 중인 교육발전특구에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단과 연계한 울진형 교육발전특구'가 선도지역으로 지정됐다. 이로써 올해 상반기에 결정될 '기회발전특구' 지정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울진군이 준비하고 있는 '울진형 기회발전특구'는 탄소 중립시대의 핵심과제인 국가 수소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원자력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울진군수는 '제5차 신규국가산업단지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 참석하여 원자력수소 국가산단 내 무탄소에너지인 원자력 전력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2GW의 전력 공급계획 포함과 산업용수 공급,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수소'를 포함하여 울진군을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앞으로 울진군이 일종의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로서의 기회를 찾아 현재 주목받고 있는 원자력 수소산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적인 에너지 산업에서도 상당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남일보 원형래기자〈경북부〉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