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

소득에 따라 본인 부담금 납부

일상돌봄 서비스 포스터

울진군의 돌봄서비스가 3월부터 더욱 확대됐다.

군은 지난해 일상돌봄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가족돌봄 청년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받았으며, 올해부터는 19세부터 39세에 해당하는 돌봄 필요 청년까지 확대되어 돌봄 사각지대가 해소될 예정이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장애, 부상 등으로 가사와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월 12시간부터 72시간까지 가사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더불어 특화사업으로 식사․영양 관리와 병원 동행, 심리지원 서비스도 가능한 사업이다.

특히 특화사업 중 식사 ․ 영양 관리 서비스는 월 8회 균형 잡힌 반찬배달이 이루어지고 있어 가사․돌봄서비스와 더불어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대상자는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어 도움이 필요했는데, 이 서비스가 마침 시작되어 병원도 가고 식사도 하는 등 일상생활이 가능해졌다”라고 전했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소득과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의 부담률(0~100%)만 차이가 있어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희망복지팀으로 연락하면, 상담을 통해 적합한 서비스 시간과 종류를 결정할 수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돌봄이 필요한 군민이라면 나이에 제한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돌봄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 함께 행복한 울진군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남구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