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시간 오전 6시~오후 6시, 신분증 지참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방법

금번 6.2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방법은 복잡하여 자칫 사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유권자의 소중한 권리행사가 무효표가 될 수 있어 투표나 기표방법을 사전에 숙지하여 투표장에 들어가야 한다.

이번 선거는 도지사 등 8명을 뽑는 선거로 8장의 투표용지를 4장씩 두 번에 나누어 받아 투표를 하는 데, 투표용지 한 장에 하나의 후보나, 당을 선택하여 반드시 한표씩만 기표해야 한다.

1차 경상북도교육감선거, 경상북도교육의원선거, 경상북도의회의원선거, 울진군의회의원선거를 위한 투표용지 4장을 받아 기표한 후 연두색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1차 투표를 한 후 2차 경상북도지사선거, 울진군수선거, 비례대표 경상북도의회의원선거, 비례대표 울진군의회의원선거용 4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를 하여 백색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오후 6시까지이며,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관공서 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한다.

투표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본인여부 확인 → 1차 투표용지 4장 수령 → 기표 → (연두색) 투표함에 투입 → 2차 투표용지 4장 수령 → 기표 → (백색)투표함에 투입


꼭 알아두세요! 교육감선거와 교육의원선거는 정당과 관련이 없습니다!


Q : 비례대표 의원선거는 어떻게 하나요?
A : 지지하는 1개의 정당에 기표하면 됩니다.

Q :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 투표용지 후보자의 기호가 숫자와 가, 나, 다가 함께 표기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같은 정당에서 2명 이상의 후보자가 출마했을 경우(예시 : 1-가, 1-나/2-가, 2-나/3-가, 3-나) 앞의 숫자는 정당, 뒤의 가, 나, 다는 같은 정당에서 추천한 후보자입니다. 이 경우에도 1명의 후보자에게만 기표해야 합니다.

Q : 2명 이상의 후보자에 기표하면 어떻게 되나요?
A : 무효표가 되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1명의 후보자에게 기표해야 합니다.



● 만 19세 이상 (1991. 6. 3이전 출생자) 투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 ▶재외국민으로서 국내거소신고인명부에 올라있는 사람 ▶영주 체류 자격 취득일 후 3년이 경과한 외국인으로서 외국인등록대장에 올라있는 사람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